자동차 주행에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HUD AR를 아시나요?

HUD는 Head Up Display의 약자로서 과거에는 항공기에서나 사용하던 기술을 자동차에 접목 해 최근에는 일상적인 드라이빙에서도 적용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는 기술입니다. HUD를 통해서 우리는 자동차의 전면부 유리창에 많은 정보를 띄울 수 있고 이 정보로 더 안정적인 주행을 하는 동시에 운전자에게 필요한 추가정보까지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게 된 것이죠.
물론 자동차 내부의 인테리어에 가져오는 변화는 말할 것도 없겠죠.

차량에 적용되는 HUD의 예시

차량에 적용되는 HUD의 예시

그렇다면 증강현실과 HUD는 어떤 관련이 있는 걸까요?
조금 덧붙이자면, 그 동안의 HUD의 개념이 단순히 ‘디스플레잉’에 그쳤다면 이제 AR-HUD는 유저의 동작을 인식해 반영 한 디스플레이가 가능 해진다는 것입니다. 아직 상용화 자체가 많이 이루어진 편은 아니지만 앞으로 HUD-AR에 응용화 될 기술은 무궁무진하다고 합니다. 예를 들면 주행 중 급격한 커브 길에서 차선을 벗어날 위기에 처했을 때 미리 알려주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, Adaptive Cruise Control (ACC) 기능이 켜지면 앞 차와의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 해주어 사고를 방지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, 네비게이션 디바이스와 연계하여 노면에 방향을 표시해 주는 기술 등 여러 가지 기능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.

우리가 익숙하지 않고 잘 몰랐던 증강현실의 세계. 알고 보면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삶을 더 윤택하게 해주기 위해 개발되고 있습니다.